몇 년 전부터 로봇을 이용한 무릎인공관절 수술이 시행되었습니다. 요즘은 많은 병원에서 이 방법을 이용해 인공관절 수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높은 안전성과 수술의 정확성이 담보된다는 것인데요. 실제 연구결과에서도 일반 인공관절 수술을 진행했을 때보다 훨씬 빠른 회복 속도와 완성도 높은 수술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로봇 무릎인공관절 수술의 장점
일반 무릎인공관절 수술은 의사의 숙련도와 감에 의존해 인대균형이나 다리축을 재어 진행됩니다. 잘되는 경우도 있지만 사람의 감각으로 하다 보니 딱 맞지 않는 경우도 많아 그만큼 수술 후 효과가 높지 않을 우려가 있습니다. 그만큼 좋은 병원과 실력 있는 의사를 찾아야 한다는 부담이 있습니다. 또한 종종 불필요한 부분을 깎거나 무릎 뒤에 있는 혈관을 잘못 건드려 제대로 된 관절치료가 안될 뿐 아니라 치명적인 합병증도 발생합니다.
1. 완벽에 가까운 정확도와 안전성 보장
로봇의 정확한 분석과 데이터값을 바탕으로 진행되는 이 수술은 앞서 언급한 불필요한 절삭과 실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컴퓨터는 3D CT촬영 후 의사가 입력한 환자 특성을 바탕으로 수술계획을 수립합니다.
환자의 관절 특성에 맞게 뼈를 얼마나 깎아야 하며 어느 위치까지 절삭해야 하는지 바운더리 표시로 알려줍니다. 그 이상은 과한 수술이 들어가지 못하도록 방지합니다. 절삭 이후 인공관절의 크기와 삽입 위치도 정확하게 알려줍니다.
수술 시에는 의사가 로봇의 팔을 직접 제어하면서 진행됩니다. 로봇이 알려주는 절삭 위치만 신속하고 정확하게 깎아내고 잘 되었는지 지속적으로 교차 모니터링합니다. 컴퓨터와 로봇은 무릎인공관절 수술 시 가장 중요한 인대균형과 다리의 축을 1mm 미세한 수치값으로 알려줌으로써 거의 완벽에 가까운 수술결과를 만들어냅니다.
아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일반 수술보다 회복 및 재활기간을 몇 배 단축시키고 수술효과 또한 높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불필요한 부위에 구멍을 내는 일이 없어 출혈량이 현저히 낮기 때문입니다. 특히 고연령의 환자에게도 수술 성공률과 효과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수술 후 입원기간 및 회복력, 수술효과 비교한 데이터
수술 효과 비교한 데이터
2. 수술 후 입원기간
로봇을 통해 무릎인공관절 수술을 받게 되면 수술 후 퇴원까지 일주일 정도의 입원기간이 소요됩니다. 이는 일반적인 수술보다 몇 배나 더 빠른 회복력을 보여줍니다. 어르신의 경우 병원에서 재활운동까지 병행하시면 최대 2주간 입원하시고 집으로 돌아가실 수 있습니다.
수술 비용과 보험
일반 무릎인공관절 수술 비용 대비 100만 원정도 추가됩니다. 우리나라는 무릎인공관절 수술은 급여항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게 수술비(입원비 제외)의 80%를 공단에서 부담하고 자기 부담금은 20%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로봇 수술을 진행하면 로봇 수술에 필요한 부가적인 재료비가 발생되는데, 이 재료대의 비용이 무릎 한쪽 당 100~150만 원이라고 합니다. 양쪽을 모두 하면 만만치 않은 금액이 발생하죠.
일반 수술 대비 높은 비용부담은 부담이 되겠지만 짧은 입원기간 및 회복기간은 큰 장점입니다. 또한 수술 완성도가 높아 일반 수술보다 오랜 시간 인공관절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감안한다면 상쇄할만한 비용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로봇 무릎인공관절 수술은 어떻게 진행될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