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체 구입 후 바로 날릴 수 있는 게 아니다. 드론 (기체)의 무게에 따라 1종 2종 3종 4종을 자격증을 취득해야만 한다. 또한 1종~3종은 기체신고까지 추가로 해야 드론 사용 시 과태료 부과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 각 종마다 취득 과정이 다르다.
자격증 없이 드론 사용
자격증 없이도 드론 구매 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긴 있다. 무인멀티콥터(드론) 기체 무게가 250g 이하의 소형 완구 제품으로 된 것이면 가능하다.
드론 구매 시 확인
초등학생, 중학생 또는 어린아이의 취미활동으로 구매하려면 드론의 무게가 250g 이하인지 확인하고 사야 한다.
드론 4종 자격증 취득이 필요한 경우
성인 또는 간단한 촬영용 등 약간의 기능이 추가된 드론은 보통 250g을 당연히 넘어간다.
기체 무게가 250g~2kg 사이의 드론을 구매하면 필히 4종 드론 자격증을 취득해야만 한다. 항공법에 명시돼 있기 때문에 어기면 과태료가 부과되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다행히 드론 4종 자격증은 온라인 수강으로 주말 정도를 이용해서 간단히 취득할 수 있는 정도다. 가장 많이 팔리는 dji 브랜드의 매빅 또는 팬텀 시리즈 드론의 무게는 대부분 여기에 속한다. 해당 드론을 구매하기 전에, 미리 4종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권장한다.
-온라인 수강 : 과목 7개, 총 완강 6시간 소요, 최종평가(시험) 시 100점 중 70점 이상, 비용발생 없음
▶ 자세한 취득방법은 이 포스팅을 참고하면 무리 없이 취득 가능하다.
1종 2종 3종 드론 자격증
3종 자격증 : 기체 무게 2kg ~ 7kg 이하 드론 해당
2종 자격증 : 기체 무게 7kg ~ 25kg 이하 해당
1종 자격증 : 25kg 초과 ~ 연료 제외한 자체중량 150kg 이하
2kg가 넘어가는 3종 이상 드론은 구매 후, 자격증 취득은 물론 기체신고 절차까지 완료해야 외부에서 사용가능하다. 기체신고 절차는 따로 다루기로 하고 오늘은 1종 2종 3종 각각의 자격증 취득 방법을 알아본다.
종별 자격증 취득 요건 및 비용
기본적으로 모두 비슷하다. 가장 먼저 일정 비행시간 충족해야 하며, 학과시험(필기시험)이 존재하고, 여기에 2종과 1종은 실기 시험 및 구술시험(면접)까지 있다.
[종별 자격증 취득 요건]
-나이 : 만 14세 이상 공통
-비행시간 인증 공통 : 1종 20시간 / 2종 10시간 / 3종 6시간 충족 (공식적인 비행로그 기록 필요, 학원등록 필요)
▶ 비행시간 인증은 개인이 개별적으로 인증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3종부터 적용되는 비행경험 인증시간 때문이라도 드론교육원 전문기관에서 교육받아야 한다. '비행로그'를 통해 각 종별 비행시간 기록을 인정하는데, 이는 한국교통공단 또는 국토부에서 인증한 기관에서 정식으로 기록해 주기 때문이다.
▶ 드론 교육원 학원 선택시
구글 검색창에 '드론 교육원'이라고 검색하면 상위부터 여러 기관들이 존재한다. 반드시 국토교통부 또는 한국교통안정공단과 연계되어있는지 확인한다. 또한 발품을 좀 팔아야 저렴한 곳을 찾을 수 있다. 아래는 저렴하게 수강할 수 있는 팁이 있으니 참고.
-학과시험 공통 : 통과기준 100점 / 70점 이상 (40문제 / 28문제 이상)
-실기시험(1,2종) : 면접관이 개인별로 붙어있어서 요구 조종능력을 평가, 각 항목별 모두 S등급이어야 합격
-구술시험(1,2종) : 실기가 종료된 후 바로 간단한 구술면접 (구술면접 종류는 아래를 참고)
[자격증 취득까지 비용]
학과시험 응시료 : 48,410원
실기시험 응시료 : 72,600원
드론교육원 등록비 : 약 100만 원~200만 원
* 저렴하게 강의 수강하는 방법
- 간혹 지자체 별도로 자부담 10만 원 내외 지불하면 수강할 수 있는 강의가 있다. 본인 지자체에 드론 자격증 관련 강좌를 필히 문의해 보자.
- 국민 내일배움카드 소지자라면, 또는 신규발급해서 소지하고 있다면 HRD-NET 직업훈련포털 사이트에 '드론'으로 검색하면 정부지원금을 일부 지원받아 소액의 자부담으로 교육받을 수도 있다.
드론자격증, 한국교통안전공단 응시신청
각 시험은 모두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 결제할 수 있다. 대체로 드론교육원에서 강의를 수료하면 (운전면허학원처럼) 비행기록 인증 시간과 함께 학과시험도 자체적으로 치러 사이트에서 신청 후 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략되기도 한다.
- 이 사항은 교육원에 문의해야 하고, 안된다면 개별적으로 홈페이지 신청 후 학과시험에 응시해야 한다.
3종의 경우 비행시간 인증과 학과시험만 치르면 드론 자격증 3급이 발급된다. 따라서 실기시험과 구술시험은 없다. 하지만 2종 또는 1종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선, 반드시 실기시험 신청과 응시해야 하며 실기 이후 그 자리에서 바로 구술시험(간단한 몇 가지 질의응답)이 이뤄진다.
3종 드론 자격증
-비행기록 인증 : 6시간 필요 (드론교육원 등록 권장)
-학과시험 : 교육원 자체 진행 or 한국교통안전공단 홈에서 별도 신청 후 응시
1종 또는 2종 드론 자격증
-비행기록 인증 : 1종 20시간 / 2종 10시간 (드론교육원)
-학과시험: 3종 취득과 동일
-실기시험 :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실기시험 응시 필수.
- 1종과 2종은 실기시험에서 보는 요구 조종 기술(평가항목)이 다르다. 공단 홈페이지에 상세히 나와있으니 참고.
-구술시험 : 실기를 감독한 면접관이 구술시험을 진행. 평균 5~6개 질문
▶ 주요 질문 내용
- 조종사 준수사항과 관련된 내용
- 비행금지구역 관제공역 같은 기본지식
- 실기시험에 사용한 기체의 제원, 성능 위주의 질문
지금까지 드론 1종 2종 3종 4종 자격증 취득 방법과 절차, 비용과 함께 추가 요점사항에 대해 다뤘다. 드론 자격증은 한국교통안전공단, 국토교통부에서 인증하는 '국가자격증'에 해당한다. 여가활동, 간단한 촬영 등 취미생활의 질과 퀄리티를 높이면서 동시에 자격증을 취득하는 일도 괜찮은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직업훈련포털 사이트를 통해 3종까지 취득하는 걸 권장한다. 시중에 일반 대상으로 판매되는 드론 제품은 3종자격증으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