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진행하겠습니다. talk-to-chatGPT를 설치 후 기본 설정 변경까지 마치셨다면, 오늘은 '대화 형식'으로 영어 스피킹 연습을 하기 위한 초기 프롬프트 설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대로 세팅하시면 영어 회화 학원을 다닐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 아래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읽고 오셔야 이해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들어가기 전, talk-to-chatGPT 기본 작동방식
talk-to-chatGPT를 설치하게 되시면 챗GPT 창에 위 스크린샷과 같은 도구가 생성됩니다.
-하단 빨간색 표시는 우리가 영어로 말할때 수음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초록색 줄은 AI가 말할때 표시됩니다.
-마이크 아이콘은 말을 하면 마이크를 통해 소리가 전달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를 클릭하면 이모티콘 표시가 되면서 말을 해도 소리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스피커 아이콘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AI가 채팅창에 이미 자신이 말할거를 다 작성해 놓은 뒤 영어로 말하는데, 간혹 거슬릴때가 있습니다. 그때 소리만 꺼버릴 수 있습니다.
-빨리감기 아이콘은 말그대로 AI음성을 빠르게 감아서 바로 끝마치게 만드는 기능입니다. 물론 이때 대화창에 문장은 남아있습니다.
대화형 영어 스피킹 연습하기 (프롬프트 설정법)
실제 영어 원어민과 대화를 주고받듯이, 영어 스피킹을 연습하기 위해서는 다음 프롬프트를 먼저 세팅해줘야 합니다. 이미 챗GPT를 통해 사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공감하시겠지만, 내가 원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줄수록'이 생성형 AI의 실력 발휘는 높아집니다.
다음 프롬프트 세팅의 핵심은 '명확한 역할 부여 및 상황 설정'입니다. 순서대로 따라 말하시면 됩니다.
1. Can you help me practice my English with a role play?
처음 위와 같이 운을 뗍니다. 여기서 role play는 역할극을 말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AI에게 AI라는 정체성을 버리게 하여 내가 부여한 인물 역할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입니다. 만약 이런 설정 없이 자유롭게 대화를 시작한다면, 얼마가지 않아 '저는 AI라 그런 건 할 수 없다'는 식의 답변을 듣게 됩니다.
2. We can practice a conversation for “상황”.
여기서 따옴표 사이에 들어갈 상황 설정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면접 상황 (a job interview)이 될 수도 있고, 외국 여행 중에 길을 물어보는 상황으로 설정하실 수도 있겠죠. 자신이 원하는 특정 상황을 넣어 인식시켜 주세요.
이렇게 말하면 아래 영상과 같이 자신이 혼자 대화문을 작성하고 혼자 두 사람 분량을 다 말해버립니다. 이때 다음 프롬프트를 말해주세요.
3. But please don't give me the full dialogue all at once. Say one sentence and wait for response.
이렇게 말해주면 이제 말길을 알아듣고, 내가 원하는 '주고 받는 대화형식'의 스피킹 연습이 시작됩니다. 그런데 이때도 거슬리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AI가 내 대화를 듣고 답변할 때, "person A 또는 B :"까지 말하게 되는 경우인데요. 이때도 해결책은 있습니다.
4. but please do not include the information about the speaker.
이렇게 다시 말해주면, 이제 거슬렸던 문장 앞 화자정보를 생략하고 말하게 됩니다. 이제 정말 원어민과 대화하듯 영어 회화 연습에 몰입하실 수 있을 겁니다.
몇 가지 Tip
혹시나 모르는 단어나 애매한 문장이라 해석이 어렵다면, 프롬프트 지니를 통해 답변만 번역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것은 지니보다 비활성화해놓은 'google 번역'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겁니다. 비활성화를 해두어도 채팅창에 마우스 우클릭하면 '한글로 번역' 항목이 나옵니다. 또는 크롬 사용시 주소창 옆에 번역 아이콘이 나오니 필요할 때만 한국어 번역을 사용하시고 다시 꺼주시면 됩니다.
다른 방법은, 새로운 채팅창을 생성해서 모르는 단어의 뜻이나 문장을 그냥 직접 물어보시면 됩니다. 현재 chatGPT의 번역은 네이버 파파고나 구글 번역기보다 뛰어납니다.
영어 초보 학습자를 위한 chatGPT 활용
영어 스피킹 연습이 아직 부담스러운 레벨이라면
아직 말로 나오기까지 문장 구성이나 단어 등을 떠올리는데 시간이 걸리시는 분은 이같은 방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음 프롬프트를 사용해 자신의 레벨에 맞게 연습한 후 이용해 보세요.
- Can you write me five sets of dialogues between two people who + “상황”
이렇게 말하면 내가 원하는 상황에 맞는 다이얼로그(대화문)를 작성해줍니다. 영어 회화책에서나 볼 수 있는걸 이제 챗GPT를 통해 바로바로 얻어낼 수 있습니다. 이때는 프롬프트 지니를 질문자, 답변자 모두 번역으로 활성화시켜주시면 친절하게 영어 뒤 한글번역까지 제공해 줍니다. 이걸 따로 프린트해서 익숙해질 때까지 연습해 보셔도 좋습니다.
이쯤되면 chatGPT의 잠재력을 느끼셨을 겁니다. 제가 알려드린 프롬프트 이외에 얼마든지 다양하게 질문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상황에서 나올 수 있는 영단어 혹은 영어 문장을 몇십개 만들어 달라든지, 실제 원어민들이 많이 쓰는 관용구를 알려달라든지 하는 방식이 있겠죠.
지금까지 챗GPT를 활용해 영어 스피킹 연습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영어 학습에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원하는 것이 있으면 이곳에 바로바로 물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