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산은 기능별로 브랜드별로 종류가 많습니다. 물론 가장 많이 쓰게 되는 건 편의점 우산이지만, 열니뇨 현상이 진행되고 있고 2-3년간 이어질 것이란 예고가 있었기 때문에 폭염과 태풍에 강한 우산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웬만하면 하나로 두 역할을 하는 양우산을 추천합니다.
양우산, 열니뇨 필수품
양우산은 양산과 우산 기능이 모두 되는 제품을 말합니다. 정확하게 양우산 단일로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적은 것 같습니다. 대게 우산을 양산 겸용으로 쓰시는 분들이 많거나, 양산 따로 우산 따로 사용하는 게 보통이죠.
엘니뇨 현상은 향후 2-3년간 지속적으로 맞이하게 될 이상기후입니다. 갑작스러운 소나기나 약한 비, 한철 태풍 정도는 어떻게든 넘겼지만 현재 진행형으로 일어나는 이상기후를 무시할 수 없게 됐습니다.
엘니뇨 특징
때 이른 무더위와 폭우가 번갈아 오는 것이 특징인데, 문제는 강력한 바람을 동반한 태풍과 달궈지는 듯한 극심한 고온 증상이 긴 시간 지속된다는 것입니다. 예측할 수 없이 어제 오늘 내일의 날씨가 변덕스럽게 오고가는 것도 문젭니다.
따라서 피부에 노출되는 높은 자외선, 심한 바람과 함께 퍼붓는 비로부터 강력히 보호할 수 있는 제품이 필요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지만 이것만으로는 조금 부족하고, 편의점 우산은 땜빵용에 가깝기 때문에 빈약합니다.
양우산 또는 우양산으로 검색
검색에 양우산 또는 우양산이라고 검색하시면 햇빛 가림용, 암막 기능, 자외선 차단의 양산 역할과 폭우, 바람 등을 막아주는 우산 역할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제품을 어렵지 않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양산 단일로 구매할 때
양산 그 자체로 구매하셔도 이제부터는 자외선 차단 기능에 더 포인트를 두고 구매하시는 게 현명합니다. 그동안은 암막 기능, 눈부심 방지, 햇빛 가림용이 주를 이뤄 가볍고 예쁜 것을 써왔습니다. 이 정도만 해도 만족이 됐으니까요.
앞으로는 자외선 역할에 조금 더 신경을 쓰셔야만 합니다. 자외선 수치 높음, 매우 높음 단계가 연일 이어지고 있어서 차단 제품을 바르는 걸로는 부족합니다.
디자인이 예쁜 것보다는 피부가 예뻐질 수 있는 자외선 차단 기능이 뛰어난 제품을 사용하는게 현명합니다.
자외선 차단 양산
자외선 차단효과를 보시려면 UV코팅이 되었는지, 이중 삼중인지, 소재는 어떤 걸 썼는지, 색상은 어떤 것인지를 보셔야 합니다.
1. 소재 : 마, 면, 실크
소재보다 중요한 건 이중, 삼중으로 처리되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양산 중에는 면이나 마 단일 소재로 디자인된 것들이 많은데 이런 경우 강한 햇빛이 투과되기 쉽습니다. 여러 겹으로 제작되어야 효과적으로 빛과 자외선 모두 차단할 수 있습니다.
2. 색상 : 표면 흰색, 안면 검은색 계열
겉 표면은 햇빛을 가장 많이 반사하는 흰색, 내부는 검은색이 좋습니다. 내부 색상은 많이 간과되지만, 땅에 반사돼서 지면으로부터 올라오는 자외선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가장 빛 흡수율이 높은 검은색으로 돼야 기능적으로 좋은 양산입니다.
3. UV 코팅 여부 : 자외선 차단지수 40-50 이상
가장 중요한 요소로, 양산을 온라인으로 구매하신다면 상품정보에 표면 UV코팅이 되어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UV란 자외선으로 UV코딩이 되어있어야 더 효과적으로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보통 40-50 정도 차단지수를 갖고 있다고 좋은 기능이라고 말합니다.
국가기술 표준원에선 살길이 기준
- 650mm 미만 일 경우 자외선 차단율 85%
- 650mm 이상일 경우 90% 이상이 돼야 한다고 합니다.
온라인 구매 시 다음과 같은 정보가 나와야 합니다(▼).
[상품정보 예시]
▶ 양산을 우산으로 사용하면 빗물에 코팅이 벗겨집니다. 아래 양우산 사용을 추천합니다.
▶ 인증 마크가 첨부되어 있는 제품이라면 더 좋습니다.
둘 다 커버하는 양우산 구매 포인트
폭염과 폭우를 변덕스럽게 반복하는 날씨로, 출근길엔 쨍쨍한 태양빛에 노출되었다가 퇴근엔 미친듯한 폭우가 쏟아지는 일이 더욱 빈번하게 발생될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하루에도 몇 차례 반복될 수 있습니다.
1. 위 양산 조건 충족
2. 우산 살 프레임 : 겹수, 강도
3. 형태 : 가방에 휴대할 정도의 콤팩트함
그래서 두 가지 역할을 동시에 해주는 제품이 필요합니다. 적어도 날씨 때문에 걱정할 일은 최소한으로 두시는 게 좋습니다. 위 양산 조건을 충족하면서 프레임(우산 살)이 강철로 몇 겹으로 되었는지, 콤팩트한 사이즈인지를 추가로 보시면 됩니다.
요즘에는 접이식 우산도 견고한 소재로 만들어져서 웬만한 비바람에도 잘 버티게 나옵니다. 사이즈가 중요한 이유는 편의성 때문이기도 하지만 경험상 가방에 챙겨 넣어야 하는 소지품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잘 잃어버리지 않아서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정말 강력한 태풍을 대비하시려면 여기에 특화된 우산도 존재합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블란트 우산으로 검색이 되고 있습니다. 가격대는 10만 원 대로 조금 비싸지만 돌풍에 확실히 우산이 부러질 듯 불안하거나 뒤집히는 일은 없습니다.
▶ 버버리 카소티 펄튼 쉐브론 등 이른바 명품우산은 100만 원 대를 호가합니다. 블란트 우산은 그에 비하면 실용적인 선택, 가성비 제품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자외선 차단 효과가 좋은 양산 고르는 팁과 양우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엘니뇨 시대에 개인이 취할 수 있는 안전, 건강, 미용을 위한 합리적인 소비에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찾아본 제품 중 가격, 제 역할에 충실, 괜찮은 디자인 모두 괜찮은 제품이 있어서 링크 걸어드립니다. 구매에 참고하세요.
쿠팡 파트너스 활동 중 일부입니다. 여러분의 구매 금액은 변동없지만, 저에게 약 3% 정도 수수료를 제공될 수 있습니다.
댓글